티스토리 뷰
목차
무릎 관절은 우리 몸에서 체중을 부하하는 관절의 하나로 앉고 설 때, 걸을 때, 운동할 때 하지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관절입니다. 이런 무릎 관절에 안정성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인대로 전방 십자인대, 후방 십자인대, 내측 측부인대와 외측 측부인대가 있습니다. 무릎 인대가 손상되면 무릎 관절이 전후방이나 측방, 회전에 불안정성이 나타나게 되며 이차적으로 관절 자체의 손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오늘은 무릎 인대의 종류와 손상 시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릎 인대의 종류와 손상의 원인
전방 십자인대 손상
전방 십자인대는 대퇴골과 경골을 연결하여 대퇴골에 대해 경골이 앞으로 이동하는 것을 잡아주고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무릎 인대 손상 중 가장 많은 빈도로 발생합니다.
전방 십자인대 손상은 접촉에 의한 손상과 비접촉 손상으로 나뉘는데 운동 시 발생하는 신체적 충돌이나 태클, 물체가 직접 무릎에 부딫히면서 발생하는 것을 접촉 손상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비접촉 손상은 말 그대로 외부접촉 없이 전방 십자인대가 손상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점프 했다가 착지할 때, 걷거나 뛰다가 갑작스러운 방향전환으로 무릎에 순간적으로 회전력이 가해졌을 때 등 갑작스러운 속도변화와 방향 전환에 의해 전방 십자인대에 과부하가 걸려 손상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전방십자인대 발생원인 중 약 80% 가 비접촉 손상에 해당됩니다.
2. 후방 십자인대 손상
후방 십자인대는 경골이 대퇴골에 대해 뒤로 이동하는 것을 잡아 주는 역할을 하며 전방 십자인대보다 강한 인대입니다. 후방 십자인대는 주로 무릎 관절이 굴곡 된 상태에서 경골에 충격이 가해질 때 손상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운전을 하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 관성력에 의해몸이 앞으로 쏠리면서 몸이 자동차 계기판에 부딫혀 손상(dashboard injury) 되는 데 이때 경골이 부딫히면서 후방 십자인대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무릎관절이 과신전되는 방향으로 꺽이는 경우 다른 인대와 함께 후방 십자인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3. 내·외측 측부인대 손상
무릎 관절의 내측 측부 인대(MCL)는 대퇴골과 경골을 연결하고 외측 측부 인대(LCL)는 대퇴골과 비골에 연결되어 있으며 측부인대는 무릎 관절의 좌우 측면 움직임을 제한하고 무릎에 안정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무릎 관절에 다리가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힘인 외반력이 작용하면 내측 측부 인대가, 다리가 안쪽으로 휘어지는 힘인 내반력이 작용하면 외측 측부인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무릎 인대 손상의 증상
무릎 전방 십자인대가 손상되면 무릎을 구부렸다 펼 때 ‘뚝’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고 관절의 부종이나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후방 십자인대가 손상됐을 경우에도 부종과 통증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관절 불안정성에 관련된 증상은 전방 십자인대에 비해 드물게 나타나므로 손상 초기에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무릎 측부인대 손상 초기에는 부종과 통증, 관절 부위의 압통과 관절 간격이 벌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릎 인대손상의 치료
전방 십자인대가 손상된 경우 손상 정도나 환자의 나이, 활동 정도 등에 따라 달라지긴 하겠지만 보존적 치료만으로는 기능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술적 치료가 시행됩니다. 주로 관절경을 이용하여 슬괵근이나 슬개건 등을 이용한 자가 또는 이식물을 이용해 인대재건술을 시행합니다.
후방 십자인대가 손상된 경우 손상 범위가 적은 경우 비수술적 치료가 시행됩니다. 먼저 보조기 등을 사용해 손상 부위를 고정하고 체중을 부하 하지 않도록 한 후 회복 단계에 따라 체중 부하와 운동을 서서히 진행합니다. 하지만 다른 인대와 함께 손상되거나 경골이 후방으로 10mm이상 전위되는 것이 관찰되면 관절경을 사용하여 자가 또는 동종 이식물을 이용한 인대재건술이 시행됩니다.
측부인대의 경우 내측 측부인대는 약물치료나 보조기, 재활치료 등 보존적 치료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외측 측부인대는 손상 정도에 따라 인대재건술이나 인대강화수술 등 수술적 치료가 진행 됩니다.
무릎은 하지 움직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절로 인대손상에 대한 수술 후 관절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단계적 체중부하와 관절 구축예방, 근력강화 등 재활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무릎 관절은 일상생활과 스포츠 활동에 매우 중요한 관절로 무릎 관절의 기능과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무릎 관절의 인대가 손상 받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